Post Reply

Road Type에 대한 의견

Post by HarrisHSB
안녕하세요. 작년12월부터 열심히 작업(?)하고 있는 Wazer입니다.
다니고 있는 곳을 위주로 도로를 편집하고 있는데, 도로가 잠겨있는 경우가 많아 Level을 올리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직 9k Edits 밖에 되지 않아 대부분 도로가 Lock되어 있는 Level3(25k Edits가 되어야하는)로 올라가기에는 많이 먼 것 같습니다. 점점 편집할 생각이 줄어 드네요. ㅜㅜ

각설하고, 여기에 글을 남기는 것은 한가지 개인적인 생각과 함께, 화두를 던지고 싶기때문입니다.
Waze라는 것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의 도로망을 표현하기도 하지만, 가장 먼저 Navigation이라는 우선적인 기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제 도로 상황에 따라 기록된 지도에 의해 Wazer가 보다 나은 경로로 안내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도로편집규칙에 따르면,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와 같이 도로 관리 주체별 종류로 구분하여 편집하도록 되어 있어, 실제 주행시 좋지 못한 길로 안내하는 경우가 빈번한 것 같습니다. (특히, 저의 경우 도심보다는 외곽 주행이 많습니다)
물론 충분한 논의가 이뤄진 후 나온 것이라 최선의 방법으로 나왔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Navigation인 Waze가 좀 더 최적알고리즘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면, 보다 나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Road Type(도로 종류)* 에서 아마도 상위의 Type이 좀 더 경로탐색에 유리하도록 우선순위가 높을 것으로 보여,
아래와 같이 구분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도심과 외곽을 일부 구분하였습니다)

* Freeway : 고속도로, 왕복6차선이상 자동차전용도로
* Ramp : Freeway나 Highway의 진출입로 또는 교차로
* Major Highway : 중고속 도로
** 도심의 경우 : 중앙분리대가 있는 대로(6차선이상) 또는 8차선 이상의 대로
** 외곽의 경우 : 중앙분리대가 있는 도로(4차선이상) 또는 6차선 이상의 도로
* Minor Highway : 중속 도로
** 도심의 경우 : 6차선 이상의 도로
** 외곽의 경우 : 4차선 이상의 도로
* Primary Street
** 도심의 경우 : 4차선 이상의 도로
** 외곽의 경우 : 2차선 이상의 도로
* Street : 나머지 일반 도로

도심과 외곽을 구분 지은 이유는 외곽에서의 4차선이 거의 중고속의 도로이지만, 도심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속도를 어느 정도 낼 수 있다면, Highway로 봐야 할듯하여)
그리고 외곽지방에서 국도나 지방도라는 이유로 실제 2차선임에도 불구하고,
4차선(국도나 지방도가 아닌, 새로 연결된)보다 우선시 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름보다도 어떻게든 길안내만 최적으로 잘해준다면, Navigation으로의 목적은 달성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평소에도 카카오(김기사)를 주력으로, Waze를 사용하고, 티맵도 가끔 동시에 사용합니다. ㅋ
(세 개의 내비가 서로 말들이 많죠~ 게다가 한 녀석은 영어로 말하고... ㅎ)
HarrisHSB
Posts: 1

POSTER_ID:17405818

1

Send a message
Last edited by HarrisHSB on Sat Mar 04, 2017 3:34 pm, edited 5 times in total.

Post by duoh5
도로 종류에 대해서는 기존의 논의 내용이 있습니다.
우선 게시판에서 찾아서 읽어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Waze는 길찾기 알고리즘을 위해, 도로 종류를 따지지는 않습니다. 기존의 주행데이터 그러니까 여러 사용자가 주행한 구간별 속도를 우선적으로 참고하고, 또 교차로 같은 것도 참고합니다. 그러므로, 자꾸 외곽길로 안내하는 문제는 사용자의 주행데이터가 축적되면, 점점 나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uoh5
Area Manager
Area Manager
Posts: 21
Has thanked: 16 times
Been thanked: 11 times
Send a message

Post by jamesfoxH
안녕하세요.
비슷한 시기에 저도 Waze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일단 전 서울 시내와 올림픽대로를 주로 이용하다 보니 루트 상의 문제점은 느끼질 못했습니다.

설정을 영어로 쓰시는 것 같은데,
road type과 관련해서 제가 느낀 점은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는 기준이 명확한데, 주요도로-중앙선있음 와 일반도로-중앙선없음 이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문맥상으로만 보면 서울시내의 경우 거의 모든도로가 주요도로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길 수준의 도로들은 중앙선이 있음에도 일반도로로 설정되어 있구요. 이게 맞아 보입니다.

짧지만 맵에디팅을 하면서 느낀점은 기준이 명료하거나 아예 자율에 맞기거나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최소한의 규칙을 wiki에 정의하고 따르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규칙이 복잡할 수록 그에 따른 적용상의 논란도 많아지고 오류도 많아 질 수 밖에 없네요.

제안주신 의견을 반영한다면 도심과 외곽은 구분하지 말고, MAP Editor 상에 명시했으면 좋겠습니다.
jamesfoxH
Posts: 113
Has thanked: 30 times
Been thanked: 18 times
Send a message

Post by waje
duoh5 wrote:도로 종류에 대해서는 기존의 논의 내용이 있습니다.
우선 게시판에서 찾아서 읽어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Waze는 길찾기 알고리즘을 위해, 도로 종류를 따지지는 않습니다. 기존의 주행데이터 그러니까 여러 사용자가 주행한 구간별 속도를 우선적으로 참고하고, 또 교차로 같은 것도 참고합니다. 그러므로, 자꾸 외곽길로 안내하는 문제는 사용자의 주행데이터가 축적되면, 점점 나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도로 유형을 따지지 않는 알고리즘이라면 다행인 경우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제 경험으로는 도로 유형, 이름 표기(영어 대소문자 주의), 도로의 수준(지상, 고가 등) 등도 따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없이 경험적으로 느낀 사안입니다. 예를 들어, 직선 도로가 세 개 연결되어 있는 경우 앞뒤 도로는 지상(Ground)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중간 도로가 -1로 표기된 경우 자동차 전용 도로이면서 수많은 차들이 오고가고, 중간에 옆으로 빠지는 램프 형식이 길이 몇 분 돌아가더라도 이렇게 빠지는 경로로 보내고, 이 세 길을 연결하는 경로로 안내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름이 같아도 그렇습니다. 그레서 도로 종류에 우선순위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항상 다니는 길이라면 이런 정보를 맞게 수정하면 되는데, 잠금 설정되어 있는 도로가 많아 고치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도로의 이름, 유형 등이 일관된 경우 우선순위가 있는 것으로 보이고, 사용자의 주행 데이터는 그려진 도로의 사실성(오류)이나 예상 속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쓰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골목길도 자주 다니면 나중에 이 길에 우선순위가 주어지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없이 경험에 따른 제 견해입니다.
waje
Posts: 13
Been thanked: 6 times
Send a message